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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편의시책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

중점 추진과제(15건)

  • 원스톱서비스 확대
  • 수혜자 맞춤형 서비스의 선제적 제공
  • 국민불편 민원제도의 상시 발굴 및 개선
  • 행정정보 공동이용 활성화로 민원서류 발급 감축
  • 민원절차의 사전 안내 강화
  • 민원사무 처리기간 자체 단축 시행
  • 사회 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확대
  • 구민이 편안한 현장중심의 민원 해결
  • 「정부24」로 선진적인 온라인 서비스 제공
  • 인·허가 등 복합민원의 신속 처리
  • 민원인 권익보호 강화
  • 불만민원 사전예방 및 악성민원 엄정 대응
  • 법령상 민원처리 절차의 준수
  • 행정생산성 향상 및 민원 서비스 혁신 우수사례 발굴
  • 민원공무원 역량강화로 민원서비스 제고

구민 무료 법률 상담

우리구 고문변호사를 상담관으로 구민생활과 관련된 각종 민사,형사,가사사건 등의 법률문제를 무료로 상담

  • 상담대상 : 부산진구 주민
  • 상담일시 : 매월 1~4주 월요일, 2시간
  • 상담장소 : 복지상담실(6층 생활지원과)
  • 상담내용 : 민사,형사,가사사건 등에 관한 사항
  • 상담신청 및 절차
    • 신청 : 방문(기획조정실), 전화(605-4031), 팩스(605-4019) 홈페이지(www.busanjin.go.kr) 생활정보 – 법무 – 무료법률 상담신청
    • 절차 : 예약상담신청 -> 접수 -> 상담일시 통보 -> 예약일 상담

증명민원통합발급창구 운영

증명민원과 민원서류접수 체계를 1개부서 1창구에서 신청.교부토록 하여 증명발급시간 단축 등 획기적인 구민편의 도모

  • 서비스개시일 : 2005. 9. 26부터 ~
  • 대상민원 : 증명민원 16종
    • 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서, 가족관계등록부, 토지대장, 지적도
    • 건축물관리대장, 공시지가확인서, 차량등록원부, 공장등록증명
    • 수급자 증명, 모부자 증명, 의료급여증명, 장애인 증명
    • 납세증명서, 세목별과세증명서
    • 토지이용계획확인서
  • 신청방법 : 순번대기표 발권 → 신청서 작성 → 신청·교부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전화번호 : 605-4262)

제증명·유기한민원 수수료 신용카드 사용

제증명과 유기한민원 접수 수수료의 신용카드 결제방식 도입으로 민원편의 제공 및 행정효율성 향상

  • 운영기간 : 2010. 2월 ~
  • 운영장소 : 구청 민원실, 시세과, 동주민센터
  • 대상 : 민원수수료 및 인·허가 수수료
  • 사용카드 : 비씨, 삼성, 국민, 하나, 외환, 롯데, 현대, 신한카드
  • 문의 :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전화번호 : 605-4262)

서비스 취약계층 전용창구 운영

취약계층 전용창구 및 편의용품 비치로 구민편의 제공

  • 대 상 :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사회적 배려자
  • 내 용 : 전용창구개설, 민원도우미 배치, 점자 안내책자, 확대경, 보청기 등 비치
  • 문 의 :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 605-4262)

외국인민원 언어지원 네트워크 구성 운영

우리구를 방문하는 외국인 민원처리는 물론 우리문화, 도로(여행지) 안내 등 민원플러스 서비스를 위한 언어지원 네트워크 구성운영

  • 구성인원 : 영어특기자외 10명
  • 지원언어 : 4개 외국어(영어·일어·중국어·독일어)
  • 지원시기 : 외국인 방문시 수시(불시)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전화번호 : 605-4262)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운영

민원 대기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한 DVD 영화상영 및 작은 독서코너를 확대설치하여 꽃과 문화가 어우러진 민원실 운영

  • DVD명화상영 : 매주 1편, 매일 1회 방영
  • 계절별 야생화전시 : 계절별 교체 전시
  • 작은 독서코너 신설 : 도서 및 월간도서 비치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전화번호 : 605-4262)

민원실 학생 자원봉사자 운영

방학기간중 「민원실 학생 자원봉사자」를 운영함으로써, 친절한 민원안내 및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구정참여 기회 마련

  • 운영기간 : 매년 여름·겨울방학
  • 참여인원 : 연 100명(1일 2명)
  • 운영방법 : 1일1명 윤번제 근무(매일 10:00~17:00)
  • 주요활동내용
    • 내방 민원 안내 및 노약자·장애인 도우미 활동
    • 민원편의시설 사용안내
    • 무인민원자동발급기 이용 안내
    • 활동지원 : 부산진구자원봉사센터 연계 자원봉사시간 부여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전화번호 : 605-4262)

24시간 생활 민원 불편신고센터 운영

시기 : 연중계속 (주·야간 : 24시간)

신고방법 : 전화 또는 서면신고 (주간: 해당 실·과, 야간: 부산진구청 당직실 ( 전화번호 : 605-4222)

내용 : 주민 생활에 따른 불편·애로사항

  • 긴급사항 : 즉시(3시간 이내)
  • 차량, 장비, 인력 출동이 필요한 민원 : 2일 이내
  • 유관기관 협조 또는 작업량이 많은 민원 : 5일 이내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전화번호 : 605-4262)

민원 후견인제 운영

민원1회방문처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복합민원 및 처리기간 10일 이상 유기한 민원 신청시 후견인을 지정하여 처리 종결시까지 처리절차와 방법 등에 대한 자문과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 대상 민원
    • 10일 이상 소요되는 인·허가 민원
    • 복합·다수 진정 민원
    • 기타 민원심사관이 후견인 지정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민원
  • 민원 후견인 지정
    • 민원서류 접수창구에서 민원후견인 지정명부를 열람하여 민원인이 직접 선택지정
    • 민원인이 원하지 않을 경우 지정하지 않음
  • 후견인 구성:16개부서 24명, 41종 민원사무(6급 담당으로 지정)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 605-4881)

붙임 : 민원후견인 지정 대상 목록.hwp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 대상 :
    • 토지매입 등 사전에 경제적 투자가 수반되는 복합민원
    • 불가처리 되어 민원인에게 경제적 불이익이 수반 되는 단순민원
  • 접수 :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 절차 : 접수 - 청구서 이송(처리부서)- 사전심사 결과회신(민원인) - 정식민원 접수(민원여권과) - 정식민원 이송(처리부서) - 최종결과회신(민원인)
  • 붙임 : 1. 사전심사청구제 대상사무목록.hwp
  • 붙임 : 2. 사전심사청구서(서식).hwp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 605-4881)

민원처리 지연보상제 운영

민원 행정의 신속성과 책임성 제고를 위하여 민원이 처리기일보다 늦게 처리된 경우 지연일수 만큼의 보상금을 민원인에게 지급합니다.

  • 대상 : 7일 이상 유기한 민원
  • 지급 : 1일 이상 지연처리 시 10,000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 지급 (1일 초과마다 5,000원 추가)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 605-4262)

행정서비스 착오·지연 보상제 운영

민원인이 행정기관 또는 담당공무원의 단순한 사무착오로 행정기관을 찾게 하였을 경우, 또는 주민들에게 불편을 드리는 경우에는 일정한 금액을 보상하여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한 사과의 뜻을 전하고 행정서비스의 신뢰감을 회복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근거 : 「부산진구 행정서비스헌장 제정 및 운영 조례」제17조
  • 내용 : 제공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착오․지연 또는 불편을 준 경우에 대한 보상제도입니다.
  • 지급 : 상품권 1만원 지급
  • 지급사유 : 담당공무원의 실수나 착오 등으로 행정기관을 두 번 이상 방문한 경우 등
  • 문의: 기획조정실(전화번호: ☎ 605-4011)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운영

  • 운영일시 : 2001. 5. 2 ~
  • 설치장소:부산진구청, 부전1동 주민센터, 홍제병원, 부산백병원, 동의의료원, 홈플러스가야점, 초읍동새마을금고, 도시철도 서면역, 개금주공복합상가, 가야1동 새마을금고, 수협 당감동지점, 당감1동 새마을금고
  • 운영시간 : 24시간(4곳), 예외적으로 설치 장소에 따라 운영시간이 제한되는 곳(7곳)
    • 부전1동 주민센터 : 평일 09:00 ~18:00
    • 초읍동 새마을금고 :07:00 ~21:30
    • 도시철도 서면역 : 05:00 ~ 24:00
    • 홈플러스 가야점 : 09:00 ~ 24:00(2·4주 일요일 휴무)
    • 개금주공복합상가: 08:00 ~ 22:00
    • 가야1동 새마을금고 : 09:00 ~ 18:00(평일)
    • 수협 당감동지점 : 09:00 ~ 17:00(평일)
  • 본인확인방법 : 지문인식
  • 발급민원
    • 주민등록등·초본, 개별공지시가확인원, 토지이용계획확인원,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4종) 차량등록원부(갑,을), 건설기계등록원부(갑,을), 국민기초수급자증명, 장애인증명서, 한부모가족증명서, 농지원부, 병적증명서(3종),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18종, 등기부등본, 제적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2종), 기본증명서(2종), 혼인관계증명서(2종), 입양관계증명서(2종), 졸업(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 제적(정원외 관리)증명서, 학교생활기록부, 교육비납입증명서, 검정고시 과목합격증명서,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검정고시 성적증명서, 어선원부
  • 등기부등본 발급 : 부산진구청 발급기만 가능
  • 제적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8종) 발급 : 부산진구청, 부전1동 주민센터 발급기만 가능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전화번호 : 605-4264)

아름다운 우산 대여 서비스 운영

예측하지 못한 우천시 방문 고객들을 위하여 아름다운 우산을 대여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 운영일시 : 2000. 1월~
  • 비치장소 : 1층 민원여권과 출입구
  • 운영방법
    • 우천시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대여
    • 대여일로부터 3일 이내 구청 또는 동주민센터에 반납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 605-4262)

행정정보공동이용

  •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행정정보를 행정.공공.금융기관에서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이며,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민원 신청시 해당서류를 제출하실 필요가 없으며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을 통하여 열람을 하고 있습니다.
  • 현재 153종에 대하여 열람가능하며 민원인이 체감할 수 있는 구비서류 감축으로 민원편의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예) 건축물대장합병 신청 : 건물등기부등본 미제출
  • 문의: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 605-4262)
  • 붙임: 행정정보 공동이용 대상정보 목록(153종).hwp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운영

전국 어디서나 가까운 행정기관에서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원하는 행정기관에서 처리결과를 받아 볼 수 있는 편리한 민원처리 제도입니다.

  • 신청기관 : 구청, 동 주민센터, 농협, 축협, 새마을금고 등
  • 대상민원 : 120종 (농협 등 발급 17종)
  • 신청방법 : 방문, 전화, 인터넷(정부 24) 으로 신청
  • 처리기간
    • 증명민원 : 접수 후 3시간 이내 발급
    • 유기한민원 : 민원처리기준표(행정안전부장관고시) 처리시간
  • 수수료 : 발급수수료는 민원서류 교부기관의 수수료 적용되며 국가유공자증명, 병적증명, 세무서 발급서류는 무료입니다.
  • 문의 :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605-4784)

고객감동 여권발급 서비스 제공

여권발급 근무시간 확대

  • 운영시간 : 매주 목요일 20:00까지
  • 맞춤형계약등기제실시 : 우체국 직원이 여권업무담당자에게 인수받아 본인 또는 가족에게 직접전달
  • 택배료 : 3,200원
  • 개명신고자 여권재발급 안내문 발송 : 매월 1회
  • 전자여행 허가제 프로그램 이용대행 서비스 : 전자여권 발급받은 60세이상 희망자
  • 문의 :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605-6207)
  • 토지정보자료제공(맞춤형 조상땅 찾아주기)

    • 신청자격 : 구나 동에 사망신고자 중 사망자의 상속재산을 조회하고자 하는중 사망자의 직계비속(사망자의 상속인)
    • 신청인구비서류
      • 직계비속 : 신청인의 신분증
      • 대리인 : 위임장, 위임자 및 대리인의 자필서명이 있는 신분증 사본 각1부
      • 처리절차 : 사망신고시 상속재산 조회신고서 송부→사망기록→토지정보과에 조회요청 →조회결과 우편통지
    • 문의 : 부산진구청 토지정보과(☎605-4771)

    구술 및 전화 접수/처리 민원사무

    민원인의 의사표시를 문서(전자문서 포함)로 증명할 필요가 없는 민원사항은 구비서류 없이 간단하게 구술 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

    • 신청방법
      • 일반민원
        - 평일 09:00~18:00 : 해당부서 접수
        - 토·일요일·공휴일, 야간 : 구청 당직실 (☏ 605-4222)
      • 제증명민원
        - 평일 09:00~18:00 : 민원실 통합민원 창구 - 토·일요일·공휴일, 야간 : 민원24,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 대상 목록 : 민원사무 목록

    거동불편인 민원서류 무료배달 서비스

    • 내용 : 거동 불편자를 대상으로 민원서류 무료 배달 등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제공
    • 대상자 : 장애인(1급~3급), 독거노인(65세 이상), 임산부
    • 신청접수 :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605-4261~4)
      • 당일 접수민원 발급?취합하여 익일 신청자에게 전달
      • 수수료는 신청자가 발급서류 수령 시 지급
    • 무료배달 가능민원 : 16종(통합민원 발급대상)
    연번, 민원명, 민원구분, 수수료로 구성된 민원서류 무료배달 서비스에 관한 표
    연번 민원명 민원 구분 수수료(원) 연번 민원명 민원 구분 수수료(원)
    1 주민등록 등?초본 즉시 400 9 병 적 증 명 FAX 무료
    2 가족관계증명서 즉시 1,000 10 지방세 납세증명서 즉시 무료
    3 모자가정 증명 즉시 무료 11 지방세 세목별과세증명 FAX 800
    4 의료보호대상자 증명 즉시 무료 12 건축물관리대장 등본 즉시 500
    5 기초수급자 증명 즉시 무료 13 토지대장 등본 즉시 500
    6 장애인 증명 즉시 무료 14 지적도 등본 즉시 700
    7 자동차 등록원부 즉시 300 15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즉시 1,000
    8 국가유공자 증명 FAX 무료 16 개별공시지가확인원 즉시 800
    ※ 국가유공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수수료 감면

    결혼 이민자 한글이름 지어주기 사업 시행

    • 내용 : 다문화가정의 조기 정착 지원을 위해 한국 이름 지어주기, 법원사무인 창성창본?개명허가 신청서 접수 대행 및 법원 수수료 지원
    • 대상 : 귀화 허가로 한국 국적을 취득한 자
    • 지원 내용
      • 한글 이름 작명 및 가족관계등록증명서 전달
      • 창성창본, 개명허가신청서 작성 및 법원 접수 대행
      • 법원 수수료(40천원) 지원
    • 신청접수 : 부산진구청 민원여권과(☎ 605-4272)
    • 담당부서 : 민원여권과
    • 담당자 : 박은희 (☎ 051-605-4262)
    • 최근수정일 : 2019.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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