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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이행기준

공통이행기준

  1.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부서와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 구 본청 현관에 안내도우미를 배치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각 층 엘리베이터 입구 및 내부에 부서안내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모든 부서 입구에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신속·정확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맞이하게 되면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여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1회 이상 반복․확인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 의자, 교양서적 등을 비치한 휴식공간을 민원 부서별 1곳 이상 마련하겠으며, 팩스, 복사기 등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처리해 드리겠으며, 고객이 담당자와 통화를 원할 경우 빠른 시간 안에 또는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담당자가 현관에 대기하여 민원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 작성에 어려움이 있는 노약자나 장애인을 위하여
      • 담당직원이 민원서류를 대신 작성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를 마친 고객에게 불편하신 점이 없었는지를 여쭙고
      • "안녕히 가십시오." 하며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 정확한 목소리로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안녕하십니까" 등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한 후
      • 중요부분은 1회 이상 반복 확인하여 고객의 의견을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 및 부서로 연결할 경우
      • 10초 이내에 연결하겠으며 "○○과 △△△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고, 직원에게 요점을 설명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연결을 받았을 때는 "전화바꿨습니다",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등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등 끝인사를 한 후 고객이 수화기를 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팩스·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 접수 후 2시간 안에 처리결과 또는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 처리절차, 처리예정기간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장기간이 소요되는 민원은 5일마다 진행사항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증명민원을 신청하신 고객 중 우편발송을 원하실 경우 당일 발송이 불가능한 증명은 다음날 근무일 12시 이내 발송토록 하겠습니다.
  2. 2.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가정이나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 구 홈페이지에『전자민원창구』를 설치하여 우리구의 모든 업무안내, 처리절차, 민원사무편람 등을 업무별로 게시하겠습니다.
      • 인터넷 민원상담과 민원사무 실명제를 통하여 보다 빠르고 투명한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방법
        인터넷 주소창에 "www.busanjin.go.kr" 입력 후 홈페이지 상단의 1번째 『전자민원창구』" 클릭 "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 민원여권과에 행정정보공개 전담창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절차
        청구서 접수(민원여권과)→청구서 이송(해당 부서)→정보공개여부 결정(10일 이내)→정보 (비)공개결정 통지→수수료 징수→공개
    • 각종 법령 열람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 구 홈페이지에 『법률정보』 및 『구정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을 철저히 준수하겠으며 고객의 정보는 본연의 업무에만 활용하겠습니다.
  3.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우리구가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다음과 같은 사유로 만족하지 못한 경우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법정처리기한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하여 민원접수 후 5일 이내에 정당한 사유 없이 처리과정을 통보치 못한 경우
    • 민원처리 또는 전화문의 시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한 경우
      • 전화, 우편엽서,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 및 친절교육을 하여 불친절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으며, 조치결과를 근무일 3일 안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4. 4. 이행기준 달성도 및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공표
    • 우리 구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 및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30일 이내 구 홈페이지, 부산진구 신문 등에 공표하겠습니다.
    • 이행기준 달성도 및 고객만족도 수준이 미흡한 분야는
      • 개선방안을 수립하여 구 홈페이지 및 부산진구 신문에 공표하고,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정당하게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구정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칭찬할 사항이나 잘못된 점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이나 의견이 있을 경우에는 우편, 전화, FAX, 인터넷 등으로 제시하시면 3일 안에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6. [고객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부산진구 인터넷 홈페이지 : www.busanjin.go.kr
      • ※ 전자민원창구, 참여구정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시민공원로 30 (부암동)
      • 기획조정실(기획담당) ☎ 051-605-4011~5 / FAX 051-605-4019
    • 고객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분야별 담당부서
이 표는 분야별 담당부서로 분야,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번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야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기획조정 기획조정실 605-4011 605-4019
감사 감사담당관 605-4051 605-4059
행정지원 행정지원과 605-4101 605-4109
교육지원 교육지원과 605-5851 605-5859
재무 재무과 605-4141 605-4149
세무1 세무1과 605-4501 605-4509
세무2 세무2과 605-4181 605-4189
문화체육 문화체육과 605-4061 605-4069
민원여권 민원여권과 605-4261 605-4269
희망복지 희망복지과 605-4311 605-4319
기초생활보장 기초생활보장과 605-5841 605-5849
노인장애인복지 노인장애인복지과 605-4321 605-4829
여성가족 여성가족과 605-4361 605-4369
청소 청소행정과 605-4431 605-4439
관광위생 관광위생과 605-4521 605-4419
일자리경제 일자리경제과 605-4341 605-4479
환경녹지 환경녹지과 605-4381 605-4389
창조도시 창조도시과 605-6131 605-5829
도시정비 도시정비과 605-4711 605-4719
안전지원 안전지원과 605-4641 605-4649
교통 교통행정과 605-4551 605-4849
주차관리 주차관리과 605-4565 605-4569
건축 건축과 605-4581 605-4589
건설 건설과 605-4661 605-4669
토지정보 토지정보과 605-4751 605-4759
보건 보건행정과 605-6011 605-4569
보건 건강증진과 605-5941 605-4799
민원행정(주민센터) 동 주민센터 605-4901~4924 605-4931~54
  • 담당부서 :
  • 담당자 : (☎ )
  • 최근수정일 : 2019.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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