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구신문 주요뉴스

동길산 시인이 쓰는부산진이야기 66

드문드문 옛집, 구불구불 옛길 힐링

발행일20200625



 

옛날 지도로 보는 부산진구1. 영남지도

 

옛날 지도는 순박하다. 너른 땅에 집은 드문드문, 길은 구불구불, 동양화 같다. 손으로 일일이 그렸기에 선은 삐뚤빼뚤, 글씨는 올망졸망, 좋게 보자면 아날로그의 극치다.

한참 들여다보노라면 보는 사람 마음마저 순박해지고 동양화'스러워진다.옛날 지도를 보는 즐거움은 또 있다.

지금 우리가 쓰는 지명을 찾을 때다. 아, 이 지명이 200년 전, 300년 전 그 옛날에도 있었구나!' 그럴 땐 신기하기도 하고 경건해지기도 한다.

남들은 모르는 무슨 대단한 발견이라도 한 듯 은근히 뿌듯해지기도 한다.

과거와 현재. 옛날 지도를 보는 가장 큰 즐거움은 과거와 현재가 이어지고 과거와 현재가 다르지 않다는 확인이다.

아버지의 아버지, 어머니의 어머니가 살았던 그 시절과 우리가 사는 지금이 같으며 한 뿌리 한 나무라는 증명이 200년 전, 300년 전 옛날 지도다.

부산진구 옛날 지도는 어떨까. 부산진구 역시 마찬가지다. 부산진구가 그려진 옛날 지도가 열이라면 열, 과거와 현재가 한 뿌리 한 나무라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지금 우리가 쓰는 지명이 아버지의 아버지, 어머니의 어머니가 살았던 그 시절 지도에 고스란히 나타난다.

〈영남지도〉는 300년 넘는 옛날 지도다. 1700년대 중엽에 나왔다. 경상도 71곳 고을을 그렸다.

군데군데 노란색, 붉은색, 파란색, 검정을 입혀 아이들 색동저고리마냥 예쁘다.

부산진구는 이 지도 동래부'에 나온다. 그때는 부산을 동래부라고 했고 부산시장을 동래부사라고 했다.

〈영남지도〉 동래부에 보이는 부산진구 지명은 다섯. 고작 다섯뿐이냐는 섭섭함도 들겠지만 지도에 그려진 것 자체가 대단했으므로 결코 적은 숫자는 아니다.

그 반대로, 부산진구 역사가 짧다는 일반의 평가와는 달리 그때 그 시절 지도에 그려질 만큼 부산진구 역사는 오래되고 당당하다.

서면, 동평면, 화지산, 금용산, 선암. 〈영남지도〉에 나오는 부산진구 다섯 지명이다.

동평면은 당감동 지역이다. 동평초등학교 등의 명칭으로 현재도 남아 있다. 화지산은 양정 화지공원을 품은 산이고 금용산은 초읍에 있다.

선암(仙菴)은 당감동 선암사다.길은 하나. 동래에서 온천천을 지난 길은 화지산 자락 양정과 동평면 당감동을 거쳐 두 갈래로 갈라진다.

하나는 사상 쪽으로 이어지고 하나는 엄광산 옆으로 해서 하단 승악산(勝岳山) 쪽으로 이어진다.

엄광산 옆으로 난 길이 현재 냉정고개다.서면(西面)은 왜 서면일까. 부산의 중심인 동래에서 봤을 때 서쪽에 있는 면이라고 서면이었다.

동면, 남면, 북면 다 그랬다. 동서남북 대신 다른 이름을 가진 면도 두 군데 있었다. 동평면과 사천면이었다.

당감동 동평면은 고려시대 있었던 동평현, 동평현성에서 이름을 땄고 사천면(沙川面)은 모래가 많은 강마을 사상, 사하 쪽이었다.

양정 화지산은 옛날 지도에 99.9% 나온다. 동래정씨 시조 묘로 알려졌던 정묘(鄭墓)가 있는 까닭이었다.

동래정씨는 조선 3대 명문가였다. 전주이씨, 안동김씨 다음으로 정승이 많이 나왔다.

그런 가문이었으니 시조 묘 근처에선 다들 조심조심 지났다. 말을 탄 사람은 말에서 내려 지나야 했다.

하마정교차로 곡각지에 있는 조선시대 비석 하마비는 그것의 증명이다.선암,

그러니까 선암사 명칭은 신라와 관련이 있다. 선암 선(仙)은 신라 화랑을 뜻한다. 신라에선 화랑을 국선(國仙)이라고 떠받들었다.

국선 화랑이 여기 뒷산에서 호연지기를 길렀다 해서 선암이라 불렸다. 낙동강이 보여서 견강사(見江寺)라고도 했다.

지금처럼 건물이나 고층 아파트에 가리지 않던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 이야기다.

옛날 지도는 순박해서 보는 사람까지 순박하게 한다. 힐링이 따로 없다.

드문드문 옛집, 구불구불 옛길은 일종의 청량제다. 하루하루 빡빡하게 살아가는 우리를 위무하며 일상에서 잠시나마 벗어나게 한다.

저 때 천 평이나 만 평쯤 사 두었다면 지금 큰 부자 소리 듣겠단 공상은 하루를 즐겁게 한다. dgs1116@hanmail.net

 

★사진설명: 300년 넘는 옛날 지도인 〈영남지도〉 동래부의 부산진구 부분과 양정 하마비. 지도에는 서면, 화지산, 금용산 등 지금도 쓰는 지명이 보인다. 양정 하마비는 화지공원 방향 교차로에 있다. 사진=박정화 사진가

 

담당부서소통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  

담당자차대진(051-605-4078)

최종수정일2020-06-26

방문자 통계